「生活

생활 속 관리는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생활 속 식습관, 수면, 스트레스 등은 건강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생활 속 식습관, 수면, 스트레스 등은 건강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건강에 위협을 주는 요소는 다양합니다

백세(百歲)시대가 멀지 않다고 합니다. 실제로 평균수명은 점차 증가하고 있고, 수명의 증가속도에 비해
노령화로 인한 사회변화에 대한 대응 속도가 채 미치지 못하여, 고령화 사회에 대한 우려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생활 속에서 우리 건강에 위협을 주는 원인들을 확인하고 건강을 똑똑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스트레스

자극적인 음식

부족한 수면과 휴식

불규칙한 생활

  • 황제내경(黃帝內經) 소문(素門) 상고천진론(上古天眞論)에는 백세를 사는 장수법에 대한 설명이 나옵니다.
    황제(黃帝)는 기백(岐伯)에게 옛 사람들은 백세가 되어도 노쇠하지 않고 건강함을 유지하였는데
    지금은 왜 50세(반백半百)만 되어도 그렇지 못한가에 대해 묻고 기백(岐伯)은 이에 대해 답을 합니다.
    "其知道者, 法於陰陽, 和於術數, 食飮有節, 起居有常, 不妄作勞, 故能形與神俱, 而盡終其天年, 度百歲乃"
    여기서 건강증진과 유지, 그리고 질병예방을 위한 섭생(攝生)의 실마리를 알 수 있습니다.
    적절한 음식조절과 수면, 그리고 과도한 심신(心身) 스트레스의 조절입니다.

규칙적인 식습관은
건강 관리의 지표입니다

과식과 편식, 야식과 폭식 등의 음식문제는
음식상(飮食傷)이라는 즉각적인 질병유발의 요인이 되며,
늦게 자고 적게 자는 불규칙한 수면습관의
만성피로의 원인이 될 뿐만 아니라, 생체시계의 교란으로
내분비, 대사질환 등 각종 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신체의 에너지 재료를 공급하는 음식

음식섭취는 에너지의 재료를 공급하고 신체를 구성하는 재료를 공급하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소화기관에서는 섭취한 음식을 소화 흡수하고, 순환기관에서는 혈액과 림프 등을 통해 각 장기와 기관으로 공급하며,
각 기관과 조직의 세포에서는 각자의 필요에 따라 공급받은 재료를 바탕으로 조직을 새로 구성하고, 에너지 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그래서 건강을 유지하고 향상시키기 위해선 신체에 좋은 에너지 재료(음식)을 공급해야 합니다.
이와 반대로 불규칙한 식습관을 유지하게 된다면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며 건강을 해치는 원인이 됩니다.

소화흡수를 담당하는 기관에 장애가 나타납니다.

순환기(심장과 혈관, 림프)가 손상되게 됩니다.

순환기 질환(고혈압, 부정맥, 뇌혈관질환, 관상동맥
질환 등)이 발생하게 됩니다.

인슐린 저항성 증가로 인한 내당능장애, 당뇨병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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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음식섭취는 좋은 재료를 제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꾸준하고 규칙적인 식습관

    누구에게나 좋은 음식, 체질과 병증에 따라 좋은 음식은 다르기에,
    꼼꼼한 식이관리가 필요하며, 채움과비움한의원에서는
    원장님과의 1:1 카톡을 통해 꼼꼼한 식이관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채움과비움한의원의 디톡스 바로가기

편안한 수면은 신체의 활력을 깨워줍니다

최근 분자 생체시계의 발견 이후 생체시계 연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생체시계와 뇌 질환, 인체 대사, 심혈관질환,
면역, 종양 질환 등에 대해 관련성이 밝혀지면서 최근에는 생체시계를 질병의 치료방법으로써 사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학문을 시간생물학이라고 합니다. 보통 생체시계가 위치한 부분의 신경세포들은 빛을 느끼고
이에 대해 반응하는 기능을 합니다. 그런데 우리 몸은 종일 어둠 속에 있어도 낮과 밤에 따라 신체 대사활동을 조절하는 기능을 합니다.

  • 아침

  • 보통 생체시계가 위치한 부분의 신경세포들은 빛을 느끼고 이에 대해 반응하는 기능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아침에 일어나서 활동양이 많은 낮까지는 에너지를 소모하여 혈압을 높이고
    신체활동의 효율을 높이도록 하며 이를 위해 적절한 식사를 하도록 위장관 움직임을 조절합니다.

  • 저녁

  • 우리 몸은 종일 어둠 속에 있어도 낮과 밤에 따라 신체 대사활동을 조절하는 기능을 하며
    밤이 되면 에너지 소모를 줄이고 혈압을 낮추며 이에 따라 음식 섭취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와 같이 생체시계는 우리 몸이 활동하고 쉬는 시간을 조절하고 있는 것입니다.

  • 해가 뜨면 햇볕을 받고 움직이며 일하고 밤에는 빛을 차단하고 쉬고 잠 자며,
    같은 시간에 정량 먹는 것이 생체시계를 제대로 작동하게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호르몬은 우리 몸에 다양한 영향을 미칩니다

생체시계로 인해 조절되는 호르몬은 우리몸의 면역계, 생식계, 대사활동에 다양한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생체시계가 정상적으로 유지되지 못할 경우 불면증, 위장장애, 정서 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고, 체내 인슐린 저항성을 높여
당뇨병과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태가 심화되면 고혈압, 심뇌혈관 질환의 위험성도 높아지며 일부 연구에서는
유방암, 전립선암 등 암과의 연관성도 있음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특히 호르몬의 분비와 신체의 반응이 시간마다 다르므로
질환과 증상도 시간에 따라 변화가 생기며, 이와 같이 생체시계의 변화에 따라 자율신경계에 의한 순환기, 소화기, 면역계를
비롯한 내분비와 에너지대사가 조정되기 때문에 건강관리에서 수면시간의 관리는 무척 중요합니다.

연령별 밤 수면시간
연령별 필요 수면량
  • 우리나라의 평균수면시간은 무척 부족한 상황입니다. 수면이 부족한 경우 면역력 저하, 심혈관질환, 당뇨병,
    체중증가(비만위험도 증가)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불규칙한 수면습관(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기 또는 밤낮이 바뀐 생활)도
    건강의 위협이 될 수 있는데, 자야할 시간에 자지 못하면, 생체시계의 오작동으로 인해 성장호르몬의 분비저하로 인한
    성장의 장애(소아청소년)와 만성피로(성인) 등 면역계의 불균형으로 인한 알러지, 자가면역질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수면은 제때에 충분히 자야합니다

수면은 제때에 충분히 자야합니다
  • 채움과비움한의원에서는 연령별 권장수면시간에 맞추어서 9시~11시 사이에는 잠자리에 들고,
    5~9시 사이에 일어나는 것을 추천하며 모든 질환을 치료함에 있어 좋은 수면을 위해 수면 자체의 문제부터,
    수면을 방해하는 요인(비염, 코골이, 야간뇨, 통증, 심리적 불안과 긴장 등)을 함께 치료하고 있습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는 여러 질병의 원인이됩니다

스트레스는 나쁜 것만이 아닙니다. 황제내경(黃帝內經) 소문(素門) 음양응상대론(陰陽應象大論)에 소화생기(少火生氣),
장화식기(壯火食氣)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壯火之氣衰, 少火之氣壯, 壯火食氣, 氣食少火, 壯火散氣, 少火生氣)
여기서 화火는 스트레스(자극)을 의미하며 적절한 자극(소화少火)은 생활의 활력(생기生氣)이 될 수 있으나,
과도한 자극(장화壯火)는 건강을 해칠 수 있다(식기食氣)는 뜻입니다. 스트레스가 과도해지면 아래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좋은 방법

채움과비움한의원에서는 안심신(安心神) 행기해울(行氣解鬱) 파어행혈(破瘀行血) 하는 한약처방과 함께
침치료를 통해 스트레스성 질환을 치료하며, 개인의 체질별 증상을 꼼꼼하게 파악 후 진료합니다.

과도한 긴장은 삼가하며 심신을 이완시킵니다.

가벼운 운동 및 유산소 운동을 추천합니다.

목욕(족욕, 반신욕 등)과 충분한 수면을 권장합니다.

과식, 과음, 흡연 등의 습관은 삼가합니다.

건강한 모발을 위해서는,
몸에서부터 건강관리가 필요합니다

생혈고

생혈고

두피의 어혈에 적용되는 한약으로, 당귀, 천궁,
백작약, 숙지황 등 혈의 명약인 사물탕을 기본으로
혈액을 생성하고 어혈을 제거하여
모낭 혈류를 개선시켜, 모발의 성장을 촉진합니다.

청열고

청열고

두피의 상열에 적용되는 한약으로, 두피의 상열을
내려주어 모발이 잘 자랄 수 있는 두피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지루성 두피, 모낭염, 두피의 화끈거림,
스트레스, 두통 등이 동반된 현대인의
탈모 유형에 좋습니다.

귀룡고

귀룡고

허증 탈모에 적용되는 한약으로, 다이어트 탈모,
산후탈모, 암 치료 후 탈모, 질병 후 탈모, 허약 체질 등
몸이 허약해져, 급성적으로 모발이 탈락하는 휴지기
탈모에서, 몸의 허증을 보하여 탈모를 치료하는
처방입니다. 녹용과 당귀의 농축액을 주성분으로 하여,
몸과 모발의 허증에 동시에 도움이 됩니다.

해감고

해감고

콧물, 코막힘, 기침 등 외감(外感)으로 인한 초기
감기에서의 호흡기 증상에서부터 발열, 오한, 관절통 등
감기몸살 및 독감의 증상 뿐만 아니라 대상포진, 편신
근육통 등의 바이러스질환의 초기에도 사용합니다.

위청고

위청고

급만성의 소화불량, 역류성식도염, 위염, 췌장염,
담관염 등의 소화기 염증으로 인한 제반증상,
소화기의 운동성 저하로 인한 증상 등에 사용합니다.

공진단고

공진단고

공진단고는 만성피로 누적. 노화방지, 혈액
순환 촉진, 스트레스, 잦은 음주로 인한 간기능
약화, 체력저하, 원기쇠약 등에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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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상 20여 년, 조화와 균형을 중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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